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18일부터 1월 18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3,702만4,932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31만683개와 비교하면 14.51% 줄어들었다고 18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드림텍, 이엠텍, 영풍, 엠씨넥스, 인탑스, 유티아이, 에스코넥, 파트론, KH바텍, 코아시아, 세경하이테크, 하이비젼시스템, 덕우전자, 나무가, 이랜텍, 와이솔, 노바텍, 슈피겐코리아, 에스에이티, 아이엠, 이미지스, 디스플레이텍, 캠시스, 엘컴텍, 하인크코리아, 아모텍, 앤디포스, 아모센스, 알에프텍, 디케이티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드림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7,654 미디어지수 21만9,098 소통지수 21만838 커뮤니티지수 17만5,780 시장지수 175만 69 사회공헌지수 4만6,2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63만9,698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0만9,489와 비교해보면 5.1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드림텍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75% 하락, 브랜드이슈 18.58% 하락, 브랜드소통 21.73% 하락, 브랜드확산 38.33% 하락, 브랜드시장 2.18% 하락, 브랜드공헌 4.7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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