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1개 리츠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의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753만9,8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582만5,786개와 비교하면 29.42% 증가했다.
리츠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란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2월 리츠 브랜드평판 순위는 SK리츠, 롯데리츠, 미래에셋글로벌리츠, 모두투어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 신한알파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 KB스타리츠, 케이탑리츠, 이지스밸류리츠, 미래에셋맵스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 NH올원리츠, 디앤디플랫폼리츠, 이리츠코크렙, 신한서부티엔디리츠, NH프라임리츠, 코람코더원리츠, 마스턴프리미어리츠, 에이리츠,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순이었다.
리츠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9,991 미디어지수 12만6,129 소통지수 30만1,462 커뮤니티지수 26만5,973 시장지수 16만5,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만8,7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8만7,936과 비교해보면 30.5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리츠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582만5,786개와 비교하면 29.4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88% 상승, 브랜드이슈 19.39% 상승, 브랜드소통 31.86% 상승, 브랜드확산 35.40% 상승, 브랜드시장 17.4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