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1위 '우뚝'…KCC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3-12-22 08:31:44

한샘,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1위 '우뚝'…KCC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한샘이 1위를 차지했다. KCC가 뒤를 이었다.​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인테리어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2일부터 12월 22일까지의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501,5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237,842개와 비교하면 19.4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샘, KCC, 동화기업, 파세코, LX하우시스, KCC글라스, 벽산, 현대리바트, 시공테크, 희림, 하츠, 한솔홈데코, 삼목에스폼, 플래스크, 유니드비티플러스, 라이온켐텍, 에넥스, 국보디자인, 이건산업, 오하임아이엔 , 이건홀딩스, 진양화학, 대림B&Co, SUN&L 순이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5,134 미디어지수 551,617 소통지수 751,139 커뮤니티지수 681,811 시장지수 1,017,8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7,54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24,164와 비교해보면 3.6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유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237,842개와 비교하면 19.4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66% 하락, 브랜드이슈 17.61% 하락, 브랜드소통 16.97% 하락, 브랜드확산 36.09% 하락, 브랜드시장 13.2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