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31만6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28만8,525개와 비교하면 7.5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영풍, 시노펙스, 이엠텍, 드림텍, 엠씨넥스, 인탑스, 파트론, KH바텍, 유티아이, 하이비젼시스템, 나무가, 상신이디피, 와이솔, 코아시아, 세경하이테크, 이랜텍, 엘컴텍, 엑스큐어, 노바텍, 슈피겐코리아, 아이엠, 버킷스튜디오, 아모텍, 덕우전자, 앤디포스, 하인크코리아, 한일진공, 캠시스, 아모센스, 이즈미디어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영풍 브랜드는 참여지수 6만5,027 미디어지수 15만8,030 소통지수 31만1,787 커뮤니티지수 52만9,582 시장지수 194만7,792 사회공헌지수 13만5,5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만7,7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8만5,220과 비교해보면 58.5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28만8,525개와 비교하면 7.5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7% 상승, 브랜드이슈 7.15% 상승, 브랜드소통 12.01% 상승, 브랜드확산 31.72% 상승, 브랜드시장 1.82% 상승, 브랜드공헌 0.1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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