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4일부터 12월 4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2만9,8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1만321개와 비교하면 19.8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X세미콘, 미래나노텍, 티로보틱스, 덕산네오룩스, 위지트, 상보, 서울반도체, 이녹스첨단소재, HB테크놀러지, 디아이티, 톱텍, 우리바이오, 넥스트아이, 선익시스템, 덕산테코피아, 미래컴퍼니, AP시스템, 토비스, 오성첨단소재, 아나패스, 아바코, 서울바이오시스, 소룩스, 루멘스, 파인텍, 코이즈, 야스, DMS, 참엔지니어링, 아이엘사이언스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X세미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4,555 미디어지수 18만7,721 소통지수 18만4,374 커뮤니티지수 16만699 시장지수 35만7,523 사회공헌지수 10만2,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만7,4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8만1,688과 비교해보면 41.4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1만321개와 비교하면 19.8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64% 상승, 브랜드이슈 24.31% 상승, 브랜드소통 18.32% 상승, 브랜드확산 1.47% 상승, 브랜드시장 9.52% 상승, 브랜드공헌 38.1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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