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오브아메리카,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12월 톱…"평판지수도↑"

김수아 기자

2023-12-01 09:06:24

뱅크오브아메리카,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12월 톱…"평판지수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뱅크오브아메리카 2위 ABL생명 3위 악사손해보험 순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외국계금융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의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82만1,3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53만6,083개와 비교하면 3.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2월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순위는 뱅크오브아메리카, ABL생명, 악사손해보험, 도이치 은행, JP모간증권, 미즈호은행, 모간스탠리증권, 맥쿼리자산운용, 블랙록자산운용, 크레디아그리콜 은행, 중국건설은행 순이었다. ​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47만1,582 미디어지수 67만3,619 소통지수 71만5,764 커뮤니티지수 103만4,9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만5,8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5만863과 비교해보면 1.5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외국계 금융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53만6,083개와 비교하면 3.7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85% 상승, 브랜드이슈 0.71% 상승, 브랜드소통 2.50% 하락, 브랜드확산 8.2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