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17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269만9,7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868만7,443개와 비교해보면 21.4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GS건설, 코오롱글로벌, DL이앤씨, 한화건설, 동부건설, 태영건설, 두산건설, SK에코플랜트, 부영, 금호건설, 계룡건설, 신세계건설, 쌍용건설, 동문건설, 호반건설, 서희건설, 일성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남광토건,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6,720 미디어지수 105만3,230 소통지수 95만5,011 커뮤니티지수 205만996 사회공헌지수 37만3,7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만9,7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9만2,704와 비교해보면 6.5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868만7,443개와 비교하면 21.4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02% 상승, 브랜드이슈 30.59% 상승, 브랜드소통 8.34% 상승, 브랜드확산 21.93% 상승, 브랜드공헌 19.0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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