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톱… "평판지수 하락"

김수아 기자

2023-11-13 08:53:58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톱… "평판지수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KCC 2위 동화기업 3위 쌍용C&E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0월 13일부터 11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179만7,925개로 분석되며 지난 10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4만2,172개와 비교하면 8.22%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동화기업, 쌍용C&E, 에스와이, 벽산, 유진기업, 한일시멘트, 노루페인트, LX하우시스, KCC글라스, 성신양회,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유니온, 고려시멘트, 한솔홈데코, 보광산업, 한일현대시멘트, 동양, SG, 일신석재, 서산, 이건산업, 부산산업, 조광페인트, 라이온켐텍, 모헨즈, 강남제비스코, 동양파일 순이었다. ​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9,280 미디어지수 82만4,807 소통지수 49만8,366 커뮤니티지수 66만2,003 시장지수 107만4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22만4,893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58만3,618과 비교해보면 10.0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KCC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6% 하락, 브랜드이슈 4.39% 상승, 브랜드소통 20.83% 상승, 브랜드확산 24.28% 상승, 브랜드시장 1.9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