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53만5,028개가 분석되며 지난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229만4,753개와 비교하면 14.84% 줄어들었다고 10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카페24, NHN, 한국정보인증, DB, 다날, 가비아, 솔트룩스, 나무기술, 롯데정보통신, 딥노이드, 코나아이, 한국전자인증, 마음 AI, 오파스넷,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엠브레인, 대아티아이, NHN KCP, 케이아이엔엑스, 한국전자금융, 대신정보통신, 토마토시스템, 갤럭시아머니트리, 에프앤가이드, 리노스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만6,415 미디어지수 182만7,864 소통지수 106만5,587 커뮤니티지수 190만9,946 시장지수 241만4,362 사회공헌지수 9만9,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856만4,075로 분석됐으며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20만1,922와 비교해보면 18.9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포스코DX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99% 하락, 브랜드이슈 9.54% 하락, 브랜드소통 20.05% 하락, 브랜드확산 18.48% 하락, 브랜드시장 8.98% 하락, 브랜드공헌 8.0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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