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3일부터 11월 3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36만1,8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85만531개와 비교하면 22.80% 줄어들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음원, 영화 및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기업과 매니저먼트 관련회사를 분석했다., 대중문화시장에서의 한류열풍, OTT, IPTV, 스마트폰, 케이블TV, 테블릿PC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활성화로 콘텐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하이브, 카카오, JYP, 와이지엔터테인먼트, CJ ENM, 지니뮤직, 스튜디오드래곤, 에스엠, 키이스트, SM C&C, 디어유, 콘텐트리중앙, 아센디오, 초록뱀미디어, 스튜디오산타클로스, 큐브엔터, 바른손, 판타지오, IHQ, 큐로홀딩스, 엔투텍, 팬엔터테인먼트, 아이오케이, 버킷스튜디오, 알비더블유, NEW, TJ미디어, 삼화네트웍스, 래몽래인, 에프엔씨엔터 순이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98만3,421 미디어지수 85만7,161 소통지수 78만9,612 커뮤니티지수 71만9,785 시장지수 130만2,550 사회공헌지수 53만9,7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만2,3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2만5,699와 비교해보면 20.43%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85만531개와 비교하면 22.8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58% 하락, 브랜드이슈 28.44% 하락, 브랜드소통 25.44% 하락, 브랜드확산 22.10% 하락, 브랜드시장 14.43% 하락, 브랜드공헌 30.1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