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보증보험 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의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2,648,7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0,551,195개와 비교하면 19.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10월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서울보증보험, 주택도시보증공사,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순이었다.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보증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974,286 미디어지수 945,162 소통지수 1,989,495 커뮤니티지수 931,532 사회공헌지수 940,4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0,89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37,718과 비교해보면 84.2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보증보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보증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0,551,195개와 비교하면 19.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18% 하락, 브랜드이슈 2.60% 상승, 브랜드소통 42.72% 상승, 브랜드확산 6.63% 상승, 브랜드공헌 47.33% 상승했다"고 전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