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6일까지의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31만7,3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09만7,942개와 비교하면 6.5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T&G, LG생활건강, 엔케이맥스, 휴온스, 대원제약, HK이노엔, 시너지이노베이션, 대상홀딩스, 메디포스트, 헬릭스미스, 프롬바이오, 청담글로벌, 노바렉스, 아미코젠, 콜마비앤에이치, 아이진, 경남제약, 종근당바이오, 네오팜, 내츄럴엔도텍, 뉴트리, 종근당홀딩스, 코스맥스엔비티, 스피어파워, 비엘, 쎌바이오텍, 휴럼, 에스디생명공학, 에이치피오, 에이치엘사이언스, 서흥, 비엘팜텍, 에스앤디, 팜스빌 순이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G 브랜드는 참여지수 52만1,181 미디어지수 112만8,752 소통지수 98만4,680 커뮤니티지수 67만9,466 시장지수 256만6,508 사회공헌지수 75만7,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3만8,0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61만2,638과 비교해보면 0.3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09만7,942개와 비교하면 6.5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78% 상승, 브랜드이슈 11.02% 상승, 브랜드소통 10.07% 상승, 브랜드확산 3.37% 상승, 브랜드시장 0.66% 하락, 브랜드공헌 4.87%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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