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정유업계 7,8월 ‘사회공헌’ 관심도 1위…SK이노·GS칼텍스 순

강지용 기자

2023-09-22 08:20:00

center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S-OIL이 최근 2개월간 국내 정유사 4곳 중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기록했다. 이어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순이었다.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국내 정유사 4곳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 ▲GS칼텍스(대표 이두희·허세홍) ▲HD현대오일뱅크(대표 주영민)의 '사회공헌'키워드를 통한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기업 열거 순서는 정보량에 따른 것이다.

조사 키워드는 '기업 이름'+ '어르신, 기부, 기탁,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S-OIL의 경우 온라인에서 '에쓰오일', '에스오일'이 혼용되는 만큼 병행 분석했으며 GS칼텍스, SK이노베이션과 같이 사명에 알파벳이 들어가는 경우 '지에스칼텍스', '에스케이이노베이션' 등 한글 표기를 추가해 조사했다. SK이노베이션은 자회사인 SK에너지와 합산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 S-OIL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861건으로 최근 2개월 국내 정유사 4곳 중 1위에 올랐다.

지난 5월 안와르 알 히즈아지 CEO가 취임한 이후에도 에쓰오일의 사회공헌 관심도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마이민트, 모네타 등에는 S-OIL이 협력사 직원 자녀와 울산지역 사회복지기관이 추천한 대학생 등 60여 명에게 상생 장학금 2억 원을 지원한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당시 전달식에 참석한 이영백 S-OIL 부사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 성장뿐 아니라 지역사회와도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같은달 네이버 어류 관련 카페의 '비*'라는 유저는 "천연기념물 259호이자 멸종위기종인 어름치 치어 5,000여 마리를 금강에 방류하고 왔다"며 이 행사에 문화재청, 국립수산과학원 등과 함께 사기업으로는 S-OIL이 참여했다는 내용을 소개했다. S-OIL은 2010년부터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 운영을 통해 현재까지 금강 어름치 복원에 대한 후원을 이어 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7월 네이버블로그의 한 유저는 '2023년 에쓰오일 드림 장학금 지원사업'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재했다. 이 글에는 S-OIL이 복지시설 아동들에게 지원하는 장학금인 ▲S-OIL Dream 학업장려장학금 ▲S-OIL Dream 기술장려장학금에 대해 지원금액 및 대상, 신청자격과 제출서류를 비롯해 장학금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기술됐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2개월간 847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다. S-OIL과의 격차는 14건에 불과했다.

지난 8월 커뮤니티 채널 뽐뿌, 모네타 등 다수 채널에는 탄소중립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위해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해 ▲국립공원공단 ▲도로교통공단 ▲중앙자원봉사센터 ▲한국환경공단 ▲해양경찰청 등이 손을 잡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이 올라왔다.

MOU 체결 후 6개사는 북한산에서 '산해진미(山海眞味) 플로깅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 행사는 폐플라스틱과 쓰레기로부터 산과 바다, 도로를 지켜 아름다운 지구를 만들기 위한 SK이노베이션의 사내 캠페인을 확대 운영한 것이라는 내용이 포스팅에 담겼다.

7월 38커뮤니케이션 등에는 SK에너지가 맥주를 판매하는 'SK 주(酒)유소' 팝업스토어를 개설했다는 소식이 올라왔다. 주류의 경우, SK이노베이션 계열 주요 사업장이 있는 대전, 서울, 울산, 인천의 대표 수제맥주 브랜드와 협업한 생맥주 4종이 준비됐으며 수익금 전액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기부된다는 내용도 확인됐다.

GS칼텍스는 411건의 포스팅 수로 3위에 자리했다.

지난 7월 클리앙의 한 유저는 'GS칼텍스 이재민돕기 포인트 기부 이벤트'라는 제하의 글을 업로드했다. 당시 전국적으로 수해 피해가 극심한 상황에서 이 유저는 GS칼텍스의 기부 참여 캠페인 "작은점(point)들이 만나 선(善)이 됩니다"를 소개했다.

이 유저는 "가지고 있는 포인트를 기부하면 기부한 만큼 매칭 그랜트로 이재민돕기 이벤트를 진행한다"며 캠페인 설명과 함께 GS칼텍스가 수해 지역에 구호물품 세트 및 유류비 지원도 실시했다는 소식도 덧붙였다. 이에 “포인트 딱히 쓸일 없는데 여기에 써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라는 답글이 달리기도 했다.

한편, HD현대오일뱅크는 최근 2개월간 사회공헌 활동과 관련해 11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