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톱 차지…"평판지수도↑"

김수아 기자

2023-09-12 17:44:50

포스코DX,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톱 차지…"평판지수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DX 2위 삼성SDS 3위 카카오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2일부터 9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55만6,9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3만4,858개와 비교하면 14.9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카오페이, 솔트룩스, 현대오토에버, 카페24, NHN, 토마토시스템, 한국정보인증, 오파스넷, 마음 AI, 딥노이드, 다날, 가비아, DB, KG이니시스, 롯데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KG모빌리언스, NHN KCP, 인포뱅크, 한국전자금융, 케이씨에스, 대아티아이, 코나아이, 나무기술, 갤럭시아머니트리, 엠브레인, 티라유텍, 소프트센 순이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만190 미디어지수 122만8,515 소통지수 206만2,416 커뮤니티지수 278만1,071 시장지수 294만7,657 사회공헌지수 53만3,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1만3,11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90만587과 비교해보면 31.6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3만4,858개와 비교하면 14.96%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14% 상승, 브랜드이슈 16.50% 상승, 브랜드소통 12.14% 상승, 브랜드확산 11.08% 상승, 브랜드시장 13.26% 상승, 브랜드공헌 48.4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