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6월 17일부터 2023년 7월 17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1,422,6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6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1,340,261개와 비교하면 0.2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씨티은행, 수협은행, 수출입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신한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920,978 미디어지수 2,204,775 소통지수 1,518,766 커뮤니티지수 1,103,159 사회공헌지수 310,247 ESG지수 552,415 CEO지수 217,7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28,09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271,314와 비교해보면 6.10% 하락했다.
이어 "2023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은행 ( 대표 정상혁 )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봉사하다, 지원하다, 상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연금라운지, 상생경영, 창립41주년'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5.39%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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