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39만1,9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42만6,064개와 비교하면 15.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카카오페이, 삼성SDS, 현대오토에버, 카페24, 코나아이, 다날, 한국전자인증, DB, 소프트센, 에스트래픽, 티라유텍, 인포뱅크, 케이아이엔엑스, NHN, KG모빌리언스, 대아티아이, 마음 AI, 딥노이드, 가비아, 한국전자금융, 솔트룩스, KG이니시스, 콤텍시스템, NHN KCP, 한국정보인증, 나무기술, 이루온, 롯데정보통신, 데이타솔루션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만2,545 미디어지수 127만6,903 소통지수 92만0,633 커뮤니티지수 94만7,672 시장지수 85만8,540 사회공헌지수 9만7,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만3,83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3만5,276과 비교해보면 66.0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42만6,064개와 비교하면 15.6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93% 상승, 브랜드이슈 14.73% 상승, 브랜드소통 35.57% 상승, 브랜드확산 16.15% 상승, 브랜드시장 1.51% 하락, 브랜드공헌 9.5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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