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7월 선두 차지…"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7-06 09:12:49

올리브영,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7월 선두 차지…"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올리브영 2위 이니스프리 3위 미샤 순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 지난 6월 6일부터 7월 6일까지의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43만1,9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와 행동 분석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62만7,925개와 비교해보면 14.0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7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올리브영, 이니스프리, 미샤, 더페이스샵, 토니모리, 네이처리퍼블릭, 아리따움, 비욘드, 스킨푸드, 에뛰드하우스, 더샘, 홀리카홀리카, 잇츠스킨 순이었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올리브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만7,240 미디어지수 109만6,195 소통지수 122만9,329 커뮤니티지수 98만145 사회공헌지수 10만5,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만8,39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39만7,357과 비교해보면 18.9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627,925개와 비교하면 14.0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3% 하락, 브랜드이슈 22.47% 하락, 브랜드소통 7.11% 상승, 브랜드확산 22.25% 하락, 브랜드공헌 37.5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