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서 '올레드 1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공고히 했다.
23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한 4,625만대로, 이는 지난 2009년 이후 역대 1분기 가운데 가장 적은 수치다.
또한 금액 기준으로는 12.5% 감소한 224억8,500만달러 규모로 집계됐으며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TV 수요 위축이 지속된 결과로 분석할 수 있다.
다만 옴디아는 올 하반기부터 TV 시장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올해 TV 출하량은 지난해 대비 소폭 늘어난 2억551만9,000대 규모로 예상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금액 기준으로 32.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유지해 나갔다. LG전자는 17.1%로 뒤를 이었다.
대형 TV를 선호하는 '거거익선' 트렌드가 이어지는 가운데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은 38.8%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프리미엄 TV 최대 시장인 북미와 유럽에서도 각각 52.6%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98형 신제품을 앞세워 43.9%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전년 동기(49.2%)보다 9.9%P 증가한 59.1%의 금액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삼성이 주도하는 LCD 기반 QLED 시장에서는 작년 1분기 대비 13% 증가한 373만대가 판매되며 전체 TV 시장의 8.0%를 점유했고, 이 중 삼성전자는 215만대의 QLED를 판매하며 전체 QLED 시장의 57.5%를 차지했다.

LG전자 역시 '거거익선' 트렌드에 맞춰 70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75%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옴니아가 올해 전세계 TV 출하량이 지난 2009년 이후 역대 1분기 가운데 가장 적은 수치임을 발표하는 등 TV 수요 위축이 이어지는 가운데 건전한 수준의 유통재고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의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라인업인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30%를 웃돌았으며 전체 TV 시장에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금액 기준 12%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 TV의 금액 기준 점유율이 46.1%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36.7%였던 올레드 비중은 1년 만에 10% 가까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에보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수요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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