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27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99만8,064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7만2,378개와 비교하면 11.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4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이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만4,855 미디어지수 48만2,635 소통지수 82만2,150 커뮤니티지수 98만5,515 시장지수 248만9,325 사회공헌지수 18만7,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만1,4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08만6,088과 비교해보면 13.6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7만2,378개와 비교하면 11.1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25% 하락, 브랜드이슈 14.52% 하락, 브랜드소통 9.75% 하락, 브랜드확산 21.08% 하락, 브랜드시장 0.76% 하락, 브랜드공헌 1.7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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