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기획①] 현대제철, 경기침체로 지난해 관심도 하락…"남성 집중 관심"

최효경 기자

2023-03-27 08:19:56

[현대차그룹 기획①] 현대제철, 경기침체로 지난해 관심도 하락…"남성 집중 관심"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현대카드, 현대차증권, 현대제철, 이노션, 현대오토에버, 현대글로비스, 현대위아,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입니다.
첫회에는 임의 선정한 '현대제철'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편집자 주>

현대차그룹의 철강 제조업체 현대제철은 지난 2022년 정보량은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직전연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현대제철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결과 현대제철은 지난 2021년 총 26만3,44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 가장 낮은 1만1,184건을, 5월에 가장 많은 4만536건을 나타냈다.

반면, 2022년에는 전년인 2021년에 비해 38.57% 줄어든 16만 1,826건을 기록했으며 2월에 가장 낮은 1만50건을, 9월에 가장 많은 2만171건을 나타냈다.
[현대차그룹 기획①] 현대제철, 경기침체로 지난해 관심도 하락…"남성 집중 관심"
데이터앤리서치는 현대제철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현대제철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9.83%, 부정률 9.00%로 순호감도 50.83%를 기록한 데 비해 2022년 긍정률 36.47%, 부정률 26.11%로 순호감도 10.36%를 나타냈다. ​

2022년 전년도인 2021년에 비해 긍정률은 23.36% 하락, 부정률은 17.11% 상승하며 순호감도는 10.36%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주가 하락에 따른 증권 투자자들의 부정 포스팅이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 기획①] 현대제철, 경기침체로 지난해 관심도 하락…"남성 집중 관심"
채널별 정보량 조사에서는 12개 채널 가운데 지난 2021년에는 카페의 정보량이 가장 많았으나, 2022년에는 카페 정보량이 대폭 하락하고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제철은 지난 2021년 ▲카페 10만5,553건 ▲뉴스 8만3,738건 ▲블로그 4만6,865건 ▲커뮤니티 1만6,939건 ▲유튜브 5,858건 ▲트위터 1,913건 ▲기업/단체 937건 ▲인스타그램 633건 ▲정부/공공 465건 ▲페이스북 277건 ▲지식인 253건 ▲카카오스토리 52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뉴스 8만2,168건 ▲블로그 3만4,654건 ▲카페 2만3,497건 ▲커뮤니티 1만2,771건 ▲유튜브 4,271건 ▲트위터 2,623건 ▲인스타그램 509건 ▲정부/공공 438건 ▲기업/단체 390건 ▲페이스북 275건 ▲지식인 178건 ▲카카오스토리 52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2개 채널에서는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뉴스,카페,커뮤니티,블로그,유튜브,인스타그램,기업/단체,페이스북,정부/공공,지식인 10개 채널에서는 2021년에 비해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차그룹 기획①] 현대제철, 경기침체로 지난해 관심도 하락…"남성 집중 관심"

지난 2022년 현대제철 관련된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71.8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현대제철은 성별이 드러난 870건의 정보량 중 남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71.84%, 여성이 작성자인 경우는 28.1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을 밝힌 포스팅들의 75%가량이 여성 유저임을 감안할때 현대제철에 대한 관심은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음을 짐작할수 있다.

[현대차그룹 기획①] 현대제철, 경기침체로 지난해 관심도 하락…"남성 집중 관심"
한편, 지난 2022년 현대제철 관련 포스팅 작성자의 거주지를 조사한 결과, 전국 17개 시·도 중 충청남도 거주자의 비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대제철의 주력 공장이 충남 당진에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역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거주 지역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분석 결과 현대제철은 5,767건의 지역별 정보량 가운데 충청남도 지역에서 작성된 포스팅 수의 비율이 24.67%를 차지했다.

이어 △서울특별시 18.85% △인천광역시 9.02% △경상북도 8.95% △경기도 8.51% 순으로 나타났으며 5개 상위 시·도를 제외한 △기타 30%는 대구광역시 7.02% ,광주광역시 5.36%, 대전광역시 4.25%, 경상남도 4.04%, 부산광역시 2.65%, 전라남도 1.47%, 울산광역시 1.30%, 제주특별자치도 1.02%, 세종특별자치시 10.1%, 전라북도 0.76%, 충청북도 0.71%, 강원도 0.40%로 집계됐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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