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협약은 항공기 운항, 교통관리 및 버티포트의 세 분야에 대한 통합운용 실증목적으로 진행됐으며, 2025년 K-UAM 사업이 본격적으로 상업화가 되기 전, 기체 및 항공법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하여 국내여건에 맞는 UAM분야의 기술, 성능, 운용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체결됐다.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률 원장,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가 서명했다.
아울러, 협약식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며, 각 컨소시엄은 오는 8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전남 고흥의 UAM 전용 시험장에서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은 최종적으로 UAM 운영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번 그랜드챌린지 협약식에 참여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에서 대우건설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공항 역할인 버티포트 설계/시공/운영과 버티포트 내 구축될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주관하고 있으며, 제주항공은 가격정책과 항공 여행의 대중화를 실현한 항공 업계의 혁신 기업으로 항공 운항 주관과 교통관리 관련 부분에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휴맥스모빌리티는 버티포트 내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에 참여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의 실증용 항공기는 미국회사인 Beta Technologies의 ALIA-250을 이용할 예정이다. ALIA-250은 운전자 1인을 포함하여 총 6인이 탑승 가능한 기체로, 지난 2022년에는 미국 대륙 횡단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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