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는 일본 무비자 자유여행이 허용된 지난해 10월 11일부터 올해 1월 11일까지 3개월 동안의 일본 여행상품 판매 현황을 발표했다.
먼저 인터파크에서 이뤄진 일본 노선 항공권 발권 인원은 전년 동일 기간에 비해 3만7943% 폭증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 비해서는 384% 증가했다. 노재팬 이슈 영향이 없었던 2018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68% 늘었다.
또한 전체 국제선 발권 인원에서 일본 노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45%로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이는 2018년 동일 기간의 23%보다 22%포인트 증가했다. 해외여행 리오프닝 시기에 근거리라는 조건을 충족한 데다 엔저라는 매력이 더해져 엔데믹 시대 해외 여행지로 가장 선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항공사가 아닌 여행 플랫폼을 통해 발권되는 항공권 시장에서 인터파크와 인터파크가 운영하는 초개인화 여행 플랫폼 트리플이 차지하는 일본 노선 이용 점유율은 작년 4분기 기준 5명 중 1명 꼴에 달한다. 항공권 발권 기준 가장 인기 있는 일본 도시는 오사카이며 이어 도쿄, 후쿠오카, 삿포로, 오키나와 등 순이었다.
일본 패키지여행 상품 예약 인원은 지난해 10월 11일 후 석 달 동안 전년 동일 시기에 비해 7만4524% 뛰었다. 2018년 10월 11일~2019년 1월 11일과 견줘서는 92% 수준까지 회복했다. 전체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예약에서 일본 상품의 비중은 17%로 2018년의 동기간(17%)을 따라잡았다.
이에 인터파크는 일본 해외여행 시장 선점을 위해 여러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항공과 일본 인기 노선을 단독특가로 선보이며 일본 규슈∙오키나와 패키지 상품에는 5% 추가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기획전도 진행하고 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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