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도 올라"

김수아 기자

2022-09-07 08:53:05

삼성,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도 올라"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SK 순으로 조사됐다. ​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8월 7일부터 9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4,833만765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5,963만4,358개와 비교하면 7.0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현대자동차, 카카오, 한화, 신세계, 농협, KT, 쿠팡, GS, CJ, 네이버, 두산, 미래에셋, 현대백화점, 동원, DB, 포스코, 한진, 한국타이어, 넥슨, 코오롱, 한솔, 현대중공업, 한국투자금융, 효성, 아모레퍼시픽, 셀트리온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469,892 소통지수 3,546,719 커뮤니티지수 4,371,556 사회공헌지수 1,925,505 소비자지수 2,438,558 ESG지수 352,2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04,51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178,140과 비교하면 6.1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59,634,358개와 비교하면 7.08%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0.35% 하락, 브랜드 소통 3.88% 하락, 브랜드 확산 10.06% 하락, 브랜드 공헌 31.21% 하락, 브랜드 소비 5.36%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달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 & 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방건설,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반도홀딩스,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엠디엠,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쿠팡,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국항공우주산업,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해상화재보험, 호반건설, 효성 등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