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4월 9일부터 2022년 5월 9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68,3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030,652개와 비교하면 16.9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5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랩지노믹스, 피씨엘, 인트론바이오, EDGC, 바디텍메드, 서흥, 크리스탈지노믹스, 마크로젠, 켐온, 일신바이오, 대한과학, 노터스, 모비스, 나노엔텍, 바이오톡스텍, 우정바이오, 디엔에이링크, 엔젠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파나진, 소마젠, 퀀타매트릭스,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 대표 천종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2,015 미디어지수 513,341 소통지수 452,773 커뮤니티지수 468,044 시장지수 4,802,147 사회공헌지수 154,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02,8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124,149와 비교하면 36.15%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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