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평판 3월 분석 1위…푸르지오·자이 순

김수아 기자

2022-03-21 08:50:33

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평판 3월 분석 1위…푸르지오·자이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푸르지오 3위 자이 순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4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21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462만6,8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하였다. 지난 2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2,583만6,682개와 비교하면 34.0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연구소에 따르면 3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더샵, 롯데캐슬, 래미안, SK뷰, e편한세상, 더플래티넘, 두산 위브, 우미린, 서희스타힐스, 한화포레나, 호반베르디움, 한라비발디, 하늘채, 아이파크, 코아루, 센트레빌, 데시앙, 스위첸, 리슈빌, 벽산블루밍, 동문굿모닝힐 순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956,750 미디어지수 779,369 소통지수 1,188,274 커뮤니티지수 1,101,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25,84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85,457과 비교하면 6.35%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25,836,682개와 비교하면 34.02%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0% 하락, 브랜드이슈 24.42% 상승, 브랜드소통 38.96% 상승, 브랜드확산 74.6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