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2월 21일부터 2022년 3월 21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697,2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051,746개와 비교하면 3.5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순위는 영풍, 엠씨넥스, 파인테크닉스, 파트론, 이엠텍, 드림텍, KH바텍, 버킷스튜디오, 나노스, 이랜텍, 인탑스, 하이비젼시스템, 시노펙스, 슈피겐코리아, 아이엠, 이즈미디어, 덕우전자, 와이제이엠게임즈, 노바텍, 에스맥, 엘컴텍, 바이오로그디바이스, AP위성, 세경하이테크, 와이솔, 나무가, 성우전자, 앤디포스, 와이팜, 알에프텍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영풍 ( 대표 이강인, 박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272 미디어지수 140,722 소통지수 143,885 커뮤니티지수 202,842 시장지수 2,357,955 사회공헌지수 99,7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6,3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961,844와 비교하면 1.50%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