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톱…오리온·오뚜기 순

김수아 기자

2022-03-21 08:46:06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톱…오리온·오뚜기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됐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21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23만2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8만7,353개와 비교하면 8.0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오뚜기, 농심, 미래생명자원, 풀무원, 팜스토리, 하림, 동서, SPC삼립, 한일사료, 빙그레, 이지바이오, 롯데제과, 남양유업, 대한제당, 매일유업, 대상, 삼양식품, 사조동아원, 롯데푸드, 동원F&B, 삼양사, 정다운, 한성기업, 샘표, 현대사료, 마니커, 대한제분, 서울식품 순이었다. ​​​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961 미디어지수 494,059 소통지수 326,626 커뮤니티지수 1,242,869 시장지수 1,884,063 사회공헌지수 154,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2,39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400,647과 비교하면 1.7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87,353개와 비교하면 8.06%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57% 상승, 브랜드이슈 18.55% 상승, 브랜드소통 15.10% 상승, 브랜드확산 4.55% 하락, 브랜드시장 4.30% 하락, 브랜드공헌 51.6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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