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도는 'BC카드'가 가장 높았으며 씨티카드는 관심도와 호감도 모두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본지는 18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0개 신용카드사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관심도(정보량) 순으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현대카드(대표 정태영, 김데이비드덕환) ▲우리카드(대표 김정기) ▲BC카드(대표 최원석) ▲롯데카드(대표 조좌진) ▲하나카드(대표 권길주) ▲KB국민카드(대표 이창권) ▲NH농협카드(대표 윤상운) ▲씨티카드(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유명순) 등 10곳이다.
분석 결과 지난해 하반기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신한카드'로 총 15만203건을 기록했다.
2위는 11만8539건을 기록한 '삼성카드'였다.
이어 ‘현대카드' 10만6590건, ‘우리카드' 9만5309건, ‘BC카드' 6만4797건, ‘롯데카드' 5만7064건, ‘하나카드' 5만5725건, ‘KB국민카드' 5만2591건, ‘NH농협카드' 3만9700건 순이었다.
'씨티카드‘ 가 8469건으로 유일하게 1만건 이하를 기록하면서 10개 신용카드사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5위였던 'BC카드'가 62.68%로 1위에 올랐다.
순호감도 2위는 관심도 6위를 기록한 '롯데카드'로 62.21%였다.
이어 ‘KB국민카드' 61.84%, ‘하나카드' 59.81%, ‘NH농협카드' 59.13%, ‘현대카드' 58.24%, ‘삼성카드' 56.44% 순이었다.
또 ‘씨티카드'가 55.96%로 8위를 차지했으며 관심도 1위 ‘신한카드'는 55.38%로 9위를 기록했다.
'우리카드'가 순호감도에서는 50.58%로 10개 신용카드사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타 업종 평균 수준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편이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신용카드사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