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6월 6일부터 2021년 7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169,0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9,269,407개와 비교해보면 9.7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2,608 미디어지수 560,562 소통지수 787,620 커뮤니티지수 613,816 사회공헌지수 94,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8,80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707과 비교하면 5.64%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621,019 미디어지수 177,666 소통지수 97,549 커뮤니티지수 126,871 사회공헌지수 39,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2,7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64,645과 비교하면 22.91%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77,718 미디어지수 88,882 소통지수 153,111 커뮤니티지수 71,371 사회공헌지수 46,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7,34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20,242와 비교하면 11.51%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782 미디어지수 78,177 소통지수 71,969 커뮤니티지수 57,248 사회공헌지수 13,0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17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6,096과 비교하면 1.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6월 6일부터 2021년 7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