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6월 6일부터 2021년 7월 6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8,5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359,671개와 비교하면 4.2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631 미디어지수 567,560 소통지수 781,255 커뮤니티지수 825,222 시장지수 841,493 사회공헌지수 34,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5,77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68,979와 비교하면 7.25% 하락했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604 미디어지수 405,015 소통지수 708,800 커뮤니티지수 487,719 시장지수 246,944 사회공헌지수 30,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1,8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16,286과 비교하면 4.74% 하락했다.
4위, KG동부제철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674 미디어지수 440,306 소통지수 397,491 커뮤니티지수 221,767 시장지수 203,421 사회공헌지수 16,4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1,10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43,026과 비교하면 131.89% 상승했다.
5위, 한국선재 ( 대표 이제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934 미디어지수 266,043 소통지수 249,729 커뮤니티지수 224,106 시장지수 20,375 사회공헌지수 15,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2,24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61,385과 비교하면 62.50% 상승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359,671개와 비교하면 4.2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3.61% 하락, 브랜드 이슈 15.47% 하락, 브랜드 소통 33.48% 상승, 브랜드확산 22.33% 하락, 브랜드 시장 2.55% 하락, 브랜드 공헌 22.3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 6일부터 2021년 7월 6일까지의 45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7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45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동부제철, 한국선재, 동양철관, 세아베스틸, 대한제강, 포스코엠텍, 경남스틸, 한국철강, 고려제강, 문배철강, 세아제강, 제일제강, 동양에스텍, NI스틸, 대창스틸, 금강철강, TCC스틸, 삼현철강, 조선선재, 부국철강, 하이스틸, 동일제강, 한일철강, 동국산업, 한국주철관, 휴먼엔, 대동스틸, 휴스틸, 유에스티, 한국특강, 신화실업, 동일철강, 세아특수강, DSR제강, 화인베스틸, 영흥, 동일산업,
원일특강, 광진실업, 한국주강, 만호제강, 대호특수강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