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1년 6월 2일부터 2021년 7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2,531,5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6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1,819,580개와 비교하면 29.19%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위, 인터파크 ( 대표 이기형, 강동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1,398 미디어지수 1,294,183 소통지수 748,904 커뮤니티지수553,505 사회공헌지수 146,1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4,18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71,675와 비교하면 2.74% 상승했다.
3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6,094 미디어지수 996,166 소통지수 721,079 커뮤니티지수 687,769 사회공헌지수 176,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7,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152,347과 비교하면 18.17% 하락했다.
4위, 티몬 ( 대표 장윤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418 미디어지수 632,228 소통지수 737,940 커뮤니티지수 815,972 사회공헌지수 127,9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1,47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56,831과 비교하면 32.21% 상승했다.
5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671,202 미디어지수 735,268 소통지수 599,886 커뮤니티지수 597,535 사회공헌지수 100,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4,7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52,999와 비교하면 21.67%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