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6월 2일부터 2021년 7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502,8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17,708,455개와 비교하면 6.81% 하락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권오갑, 가삼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502 미디어지수375,324 소통지수 263,065 커뮤니티지수464,928 시장지수 2,442,195 사회공헌지수 277,8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9,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15,084와 비교하면 10.30% 하락했다.
3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이성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301 미디어지수 203,645 소통지수 319,207 커뮤니티지수 292,191 시장지수 990,963 사회공헌지수 210,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2,49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08,859와 비교하면 12.79% 하락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신현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527 미디어지수 115,514 소통지수 181,704 커뮤니티지수 134,533 시장지수 912,045 사회공헌지수 65,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3,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61,033과 비교하면 12.75% 하락했다.
5위, STX중공업 ( 대표 최순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12 미디어지수 26,885 소통지수 41,211 커뮤니티지수 40,285 시장지수 663,843 사회공헌지수 70,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4,68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8,430과 비교하면 34.36% 상승했다.

이어 "2021년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17,708,455개와 비교하면 6.81%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06% 하락, 브랜드이슈 37.76% 하락, 브랜드소통 5.90% 하락, 브랜드확산 10.79% 하락, 브랜드시장 5.83% 상승, 브랜드공헌 45.9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 2일부터 2021년 7월 2일까지의 23개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