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1년 6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4,081,5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6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318,822개와 비교하면 23.2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됐다.

2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1,770 미디어지수 278,489 소통지수 238,831 커뮤니티지수 292,432 사회공헌지수 63,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4,59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99,941과 비교하면 19.61% 하락했다.
3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61 미디어지수 250,407 소통지수 296,686 커뮤니티지수 294,839 사회공헌지수26,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2,10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33,166과 비교하면 16.86% 하락했다.
4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30 미디어지수 93,507 소통지수 127,156 커뮤니티지수 309,526 사회공헌지수 22,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9,6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15,130과 비교하면 41.91% 하락했다.
5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923 미디어지수 30,205 소통지수 51,007 커뮤니티지수 137,515 사회공헌지수 11,3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01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44,169와 비교하면 55.89% 하락했다.


2021년 7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1년 6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