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5월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삼성중공업'은 호감도가 가장 높았다.
29일 본지는 올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5개월 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조선업 4개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분석 대상 조선업 회사는 올 1~5월 '정보량 순'으로 ▲한국조선해양(대표 권오갑, 가삼현) ▲삼성중공업(대표 정진택)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 ▲현대미포조선(대표 신현대) 등이다. 단 '한국조선해양'의 경우 검색시 '현대중공업' 키워드도 포함하였다.
2위 '삼성중공업'은 11만6546건을 기록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이 5만7059건으로 1·2위와는 차이가 있었으며 '현대미포조선'이 3만8830건으로 국내 조선업 4개사 중에서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국내 조선업 4개사 중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삼성중공업'이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48.04%로 가장 높았다.
정보량이 가장 낮았던 '현대미포조선'은 순호감도에서는 42.81%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관심도 3위 '대우조선해양'이 34.90%로 순호감도 역시 3위를 기록했다.
'한국조선해양'의 순호감도가 32.54%로 국내 조선업 4개사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3위와 큰 차이는 아니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조선 회사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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