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5월 17일부터 2021년 6월 17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5,315,4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5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4,331,432개와 비교하면 26.2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4,694 미디어지수 1,212,711 소통지수 938,968 커뮤니티지수 857,733 사회공헌지수 433,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7,29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605,567과 비교하면 17.10% 하락했다.
3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4,541 미디어지수 723,176 소통지수 642,691 커뮤니티지수548,044 사회공헌지수 632,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1,24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16,223과 비교하면 14.60% 하락했다.
4위, DGB금융지주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178 미디어지수 992,218 소통지수 828,572 커뮤니티지수 474,212 사회공헌지수 211,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9,44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37,436과 비교하면 18.09% 하락했다.
5위,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3,724 미디어지수 666,961 소통지수 165,449 커뮤니티지수 298,408 사회공헌지수 75,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0,13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467,821과 비교하면 48.61% 하락했다.

이어 "2021년 6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4,331,432개와 비교하면 26.2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25% 하락, 브랜드이슈 15.02% 하락, 브랜드소통 44.06% 하락, 브랜드확산 4.78% 하락, 브랜드공헌 41.1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DGB금융지주, K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