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5월 7일부터 2021년 6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0,395,176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404,562개와 비교하면 5.2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0,779 미디어지수 1,015,484 소통지수 619,691 커뮤니티지수 587,191 시장지수9,033,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26,16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426,025와 비교하면 0.81% 하락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459 미디어지수 29,619 소통지수 95,188 커뮤니티지수 391,810 시장지수 162,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6,21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99,843과 비교하면 15.16% 상승했다.
4위, DB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268 미디어지수 24,693 소통지수 93,176 커뮤니티지수 84,738 시장지수 246,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6,38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15,584와 비교하면 11.29% 상승했다.
5위, 원익I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884 미디어지수 69,001 소통지수 118,809 커뮤니티지수 49,892 시장지수 73,7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32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8,855와 비교하면 3.62% 하락했다.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404,562개와 비교하면 5.2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9.53% 하락, 브랜드 이슈 23.92% 하락, 브랜드 소통 2.19% 하락, 브랜드확산 13.63% 하락, 브랜드 시장 0.1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5월 7일부터 2021년 6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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