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5월 2일부터 2021년 6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708,4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6,078,120개와 비교하면 10.14% 상승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764 미디어지수 470,962 소통지수 351,635 커뮤니티지수 477,880 시장지수 1,053,846 사회공헌지수 55,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2,97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41,381과 비교하면 1.21% 상승했다.
3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이성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673 미디어지수 627,749 소통지수 223,312 커뮤니티지수397,926 시장지수 977,186 사회공헌지수 76,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8,85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13,054와 비교하면 17.11% 상승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신현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599 미디어지수 238,688 소통지수 161,464 커뮤니티지수 205,806 시장지수 907,940 사회공헌지수 33,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1,03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73,889와 비교하면 4.91% 상승했다.
5위, STX중공업 ( 대표 최순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333 미디어지수 130,383 소통지수 129,653 커뮤니티지수 105,438 시장지수 52,030 사회공헌지수 24,5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43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1,709와 비교하면 111.23% 상승했다.

이어 "2021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6,078,120개와 비교하면 10.14% 상승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08% 상승, 브랜드이슈 11.50% 상승, 브랜드소통 23.35% 상승, 브랜드확산 83.83% 상승, 브랜드시장 14.19% 하락, 브랜드공헌 490.9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5월 2일부터 2021년 6월 2일까지의 23개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