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4월 20일부터 2021년 5월 2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8,888,6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3,268,562개와 비교해보면 24.1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이원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6,784 미디어지수 909,773 소통지수 1,519,172 커뮤니티지수 741,562 사회공헌지수 468,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5,39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75,438과 비교하면 36.21%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4,816 미디어지수 749,642 소통지수 938,727 커뮤니티지수 421,285 사회공헌지수 340,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4,92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07,637과 비교하면 16.89%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5,760 미디어지수 709,306 소통지수 949,989 커뮤니티지수 529,211 사회공헌지수 285,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74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07,078과 비교하면 20.43% 상승했다.
4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264 미디어지수 626,098 소통지수 969,586 커뮤니티지수 448,031 사회공헌지수 17,8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8,87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17,758과 비교하면 9.97%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한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776 미디어지수 461,256 소통지수 499,251 커뮤니티지수 320,126 사회공헌지수 211,5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5,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858,607과 비교하면 17.36%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