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4월 18일부터 2021년 5월 18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1,817,001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33,002,727개와 비교하면 33.8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98,985 소통지수 529,465 커뮤니티지수 510,1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8,60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94,107과 비교하면 26.53% 하락했다.
2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11,940 소통지수 356,435 커뮤니티지수 421,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9,3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43,532와 비교하면 3.51% 하락했다.
3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936 소통지수 437,440 커뮤니티지수 473,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9,2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36,830과 비교하면 23.11% 하락했다.
4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34,456 소통지수 434,870 커뮤니티지수 478,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7,88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05,319와 비교하면 27.80% 하락했다.
5위,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917 소통지수 433,905 커뮤니티지수 344,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4,80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96,256과 비교하면 31.3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4월 18일부터 2021년 5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