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4월 12일부터 2021년 5월 12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7,731,7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4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224,809개와 비교하면 12.3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를 포함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4,120 미디어지수 613,208 소통지수 665,941 커뮤니티지수 292,017 사회공헌지수 193,300 CEO지수 281,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0,19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63,486과 비교하면 10.72%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6,628 미디어지수 340,198 소통지수 260,090 커뮤니티지수 203,593 사회공헌지수 116,184 CEO지수 148,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5,52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12,548과 비교하면 24.47% 하락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1,163 미디어지수 260,012 소통지수 197,400 커뮤니티지수 220,779 사회공헌지수 76,400 CEO지수 168,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4,51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93,597과 비교하면 43.77% 하락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910 미디어지수 316,073 소통지수 306,350 커뮤니티지수 213,465 사회공헌지수 36,514 CEO지수 96,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7,95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88,204와 비교하면 2.35%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224,809개와 비교하면 12.3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2% 하락, 브랜드이슈 37.28% 하락, 브랜드소통 26.60% 상승, 브랜드확산 8.91% 하락, 브랜드공헌 40.76% 하락, CEO평가 12.5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