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4월 4일부터 2021년 5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60,1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5,013,466개와 비교하면 0.3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위,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0,723 미디어지수 556,989 소통지수 308,861 커뮤니티지수 362,442 시장지수 1,212,246 사회공헌지수 20,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1,38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67,338과 비교하면 15.39% 하락했다.
3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이성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085 미디어지수 522,428 소통지수 214,251 커뮤니티지수 261,060 시장지수 1,010,2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3,05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62,115와 비교하면 2.25% 상승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신현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293 미디어지수 321,930 소통지수 214,631 커뮤니티지수 99,862 시장지수 879,231 사회공헌지수 8,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3,8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54,251과 비교하면 21.98% 상승했다.
5위, 삼강엠앤티 ( 대표 송무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318 미디어지수 40,875 소통지수 86,752 커뮤니티지수 20,783 시장지수 176,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11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81,723과 비교하면 18.50% 하락했다.

이어 "2021년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5,013,466개와 비교하면 0.3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4% 상승, 브랜드이슈 13.58% 하락, 브랜드소통 3.08% 상승, 브랜드확산 28.41% 하락, 브랜드시장 16.28% 상승, 브랜드공헌 69.4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4월 4일부터 2021년 5월 4일까지의 22개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