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분석은 2021년 4월 3일부터 2021년 5월 3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8,641,6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788,280개와 비교하면서 18.0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48,413 미디어지수 721,722 소통지수 1,048,428 커뮤니티지수 2,270,650 사회공헌지수 134,8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4,07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90,378과 비교하면 54.34% 상승했다.
2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758,873 미디어지수 619,316 소통지수 677,723 커뮤니티지수 1,677,947 사회공헌지수 142,2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6,10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06,780과 비교하면 38.10% 상승했다.
3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606,680 미디어지수 858,264 소통지수 740,459 커뮤니티지수 1,468,569 사회공헌지수 64,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8,63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986,443과 비교하면 25.19% 상승했다.
4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934,173 미디어지수 877,580 소통지수 320,145 커뮤니티지수 1,124,558 사회공헌지수 103,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9,66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09,049와 비교하면 23.80%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821 미디어지수 177,505 소통지수 185,917 커뮤니티지수 526,025 사회공헌지수 27,7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2,9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99,812와 비교하면 28.14% 상승했다.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입점하다, 개선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도시락, 아이스크림'이 높게 분석됐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0.87%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