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1년 4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3월 29일부터 2021년 4월 2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4,898,319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2,187,003개와 비교하면 12.22%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 대표 김진숙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50,827 소통지수 692,535 커뮤니티지수 1,145,306 사회공헌지수 15,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4,17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71,701과 비교하면 1.57%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공사 ( 대표 김종갑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89,548 소통지수 546,332 커뮤니티지수 563,529 사회공헌지수 34,1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3,57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03,320과 비교하면 20.60% 상승했다.
3위, 한국부동산원 ( 대표 김학규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00,502 소통지수 722,086 커뮤니티지수 526,463 사회공헌지수 9,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8,94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14,378과 비교하면 16.05% 하락했다.
4위, 한국철도공사 ( 대표 손병석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3,958 소통지수 771,733 커뮤니티지수 738,307 사회공헌지수28,5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2,5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17,929와 비교하면 51.29% 상승했다.
5위, 한국수자원공사 ( 대표 박재현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91,602 소통지수 438,547 커뮤니티지수 977,023 사회공헌지수 11,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8,18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42,472와 비교하면 103.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4월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3월 29일부터 2021년 4월 29일까지의 분석한 36개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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