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저귀 브랜드 2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2월 28일부터 2021년 3월 29일까지의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170,908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223,821개와 비교하면 1.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기저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369 소통지수 231,184 커뮤니티지수 258,9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3,5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33,220과 비교하면 3.11% 하락했다.
2위, 하기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008 소통지수 178,981 커뮤니티지수 236,3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9,34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3,757과 비교하면 0.73% 하락했다.
3위, 리베로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696 소통지수 130,524 커뮤니티지수 253,9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20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7,341과 비교하면 2.07% 하락했다.
4위, 팸퍼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386 소통지수 78,707 커뮤니티지수 131,4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8,563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4,030과 비교하면 15.15% 하락했다.
5위, 슈퍼대디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795 소통지수 109,984 커뮤니티지수 155,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42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7,812과 비교하면 81.62% 상승했다.

이어 "2021년 3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는 링크분석에서 '할인하다, 안심하다, 선물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경영대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씬씬신 기저귀'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0.51%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기저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2월 28일부터 2021년 3월 2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브랜드 유통에 대한 채널 평가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