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크팩은 얼굴 모양에 맞추어 제작된 시트를 이용하여 피부에 다양한 영양분과 수분 등을 공급할 수 있는 화장품 종류이다. 마스크팩은 기능에 따라 수분 공급, 미백, 노화방지, 리프팅, 진정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마스크팩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축축하게 젖은 형태로 밀봉되어 판매되며, 세안 후 10~20분 동안 얼굴에 붙여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한 뒤에 떼내는 방식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마스크팩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2월 24일부터 2021년 3월 24일까지의 마스크팩 브랜드 빅데이터 5,238,437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9,278,929개와 비교하면 43.5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마스크팩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마스크팩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마스크팩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디힐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889 소통지수 354,021 커뮤니티지수 386,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5,14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52,621과 비교하면 13.12% 하락했다.
2위, AHC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790 소통지수 99,732 커뮤니티지수 283,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4,38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03,526과 비교하면 36.78% 하락했다.
3위, 아비브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635 소통지수 218,711 커뮤니티지수 124,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48,953과 비교하면 17.68% 하락했다.
4위, 닥터자르트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675 소통지수 112,563 커뮤니티지수 137,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254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76,402와 비교하면 57.52% 하락했다.
5위, 다자연 마스크팩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21 소통지수 169,768 커뮤니티지수 29,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17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83,425와 비교하면 20.9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마스크팩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2월 24일부터 2021년 3월 2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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