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2월 10일부터 2021년 3월 10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5,512,7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4,261,967개와 비교하면 36.0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를 포함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5,021 미디어지수 738,648 소통지수 425,515 커뮤니티지수 334,407 사회공헌지수 144,937 CEO지수 128,3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6,91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21,124와 비교하면 26.72% 하락했다.
3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5,698 미디어지수 562,620 소통지수 455,882 커뮤니티지수 470,894 사회공헌지수 90,861 CEO지수 134,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0,14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42,449와 비교하면 24.58% 하락했다.
4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821 미디어지수 201,358 소통지수 166,392 커뮤니티지수 87,415 사회공헌지수 31,523 CEO지수 22,3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6,83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81,722와 비교하면 50.20% 하락했다.
5위, 미래에셋생명 ( 대표 변재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901 미디어지수 218,905 소통지수 105,362 커뮤니티지수 28,797 사회공헌지수 18,109 CEO지수 116,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0,13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34,444와 비교하면 18.78%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4,261,967개와 비교하면 36.0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83% 하락, 브랜드이슈 27.50% 하락, 브랜드소통 36.94% 하락, 브랜드확산 47.16% 하락, 브랜드공헌 52.31% 하락, CEO평가 42.7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