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월 10일부터 2021년 2월 10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7,745,3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8,445,394개와 비교하면 2.4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3,217 미디어지수 891,039 소통지수 794,659 커뮤니티지수 946,787 사회공헌지수 435,761 CEO지수 380,1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21,63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53,138과 비교하면 8.28% 상승했다.
3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8,921 미디어지수 736,684 소통지수 813,442 커뮤니티지수 1,062,266 사회공헌지수 286,038 CEO지수 193,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0,6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23,299와 비교하면 6.65% 상승했다.
4위, KB국민카드 ( 대표 이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484 미디어지수 676,071 소통지수 587,462 커뮤니티지수 422,663 사회공헌지수 223,467 CEO지수 155,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2,98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33,926과 비교하면 2.31% 하락했다.
5위, 비씨카드 ( 대표 최원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199 미디어지수 606,133 소통지수 291,517 커뮤니티지수 322,827 사회공헌지수 107,264 CEO지수 878,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7,71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81,348과 비교하면 39.65%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