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인 네이처리퍼블릭, 더샘, 더페이스샵, 미샤, 비욘드, 스킨푸드, 아리따움, 에뛰드하우스, 올리브영, 이니스프리, 잇츠스킨, 토니모리, 홀리카홀리카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13개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1월 5일부터 2021년 2월 5일까지의 화장품 유통 브랜드 빅데이터 16,417,0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7,252,716개와 비교해보면 4.8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브랜드 사회공헌가치로 측정된다.

2위,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960 미디어지수 768,128 소통지수 892,759 커뮤니티지수 213,350 사회공헌지수 55,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9,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66,081과 비교하면 2.28% 하락했다.
3위, 스킨푸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728,780 미디어지수 102,272 소통지수 692,604 커뮤니티지수 133,370 사회공헌지수 1,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8,7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43,299와 비교하면 7.48% 상승했다.
4위, 미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5,580 미디어지수 433,024 소통지수 740,421 커뮤니티지수 170,138 사회공헌지수 4,2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3,37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30,359와 비교하면 4.77% 상승했다.
5위, 아리따움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910 미디어지수 359,040 소통지수 312,345 커뮤니티지수 53,063 사회공헌지수 1,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2,04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00,746과 비교하면 31.38%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