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1월 4일부터 2021년 2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228,4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6,870,958개와 비교해보면 9.3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6,911 미디어지수 368,220 소통지수 373,754 커뮤니티지수 370,439 사회공헌지수 35,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4,3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70,618과 비교하면 7.21%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088 미디어지수 37,818 소통지수 56,090 커뮤니티지수 34,647 사회공헌지수 3,6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9,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8,079과 비교하면 2.13%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167 미디어지수 122,958 소통지수 105,338 커뮤니티지수 65,022 사회공헌지수 13,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04,014와 비교하면 17.04% 하락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028 미디어지수 28,512 소통지수 45,426 커뮤니티지수 29,842 사회공헌지수 2,6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6,42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2,701과 비교하면 1.4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1월 4일부터 2021년 2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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