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2월 19일부터 2021년 1월 19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40,790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58,680개와 비교하면 14.7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7,528 미디어지수 420,012 소통지수 513,469 커뮤니티지수 658,412 시장지수 1,444,551 사회공헌지수 61,7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5,7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93,951과 비교하면 7.08% 하락했다.
2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360 미디어지수 344,017 소통지수 289,002 커뮤니티지수 308,327 시장지수 2,819,889 사회공헌지수 98,4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3,08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75,417과 비교하면 7.20% 하락했다.
3위, 한국콜마 ( 대표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6,163 미디어지수 106,898 소통지수 84,194 커뮤니티지수 117,150 시장지수 136,818 사회공헌지수 10,0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1,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49,321과 비교하면 1.91% 상승했다.
4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993 미디어지수 165,093 소통지수 75,157 커뮤니티지수 209,194 시장지수 97,118 사회공헌지수 17,0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2,61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60,727과 비교하면 43.77% 하락했다.
5위, 아이큐어 ( 대표 최영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535 미디어지수 50,728 소통지수 33,133 커뮤니티지수 47,115 시장지수 52,440 사회공헌지수 5,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6,92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09,619와 비교하면 38.69% 하락했다.

이어 "2021년 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58,680개와 비교하면 14.7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04% 하락, 브랜드이슈 17.14% 하락, 브랜드소통 4.61% 하락, 브랜드확산 16.20% 하락, 브랜드시장 0.02% 하락, 브랜드공헌 61.8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19일부터 2021년 1월 19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